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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봉사자 운영위원 회의

[08/16] 한일축제한마당 자원봉사자단 운영위원 발대식 및 OT



한일 축제한마당 운영위원 점검회의가
일본공보원에서 2010년 8월 16일 2시에 있었습니다~!
각 팀별로 여태까지 그리고 다음에 할일을 발표하는 자리였습니다.



전체 공지사항 :)




  • 다음 3,4차 회의부터는 일반자원봉사자도 함께 하는 것을 고려하여 회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또한 팀별로 필요한 물품과 내용에 관하여 지원 이 가능합니다.
  • 한일축제한마당의 블로그(티스토리)를 적극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팀 별 회의일정은 물론, 출석부, 업무체크리스트 등을 활용하여 좀 더 계획적으로, 좀 더 수월하게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 가능한 팀 별 활동을 모두 문서화/기록화 하여주시길 바랍니다. 자원봉사자분들의 기록이 내년도 축제 자원봉사자에게 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 개강을 하게 되면 오전에 모이는 게 무리일 수 있고 저녁에 공보원을 미팅장소로 쓰기엔 무리가 있기 때문에 지금 저녁에 미팅을 할 수 있는 방안을 고려중입니다.



    1)블로그기자팀




블로그팀의 주된 활동은 한일축제한마당의 진행과정, 운영위원들의 모습 등을 사진촬영하며 이것을 정리하여 개인블로그 및 한일축제한마당 블로그에 포스팅하는 것입니다. 발대식부터 블로그팀에서는  

  • 일본 블로그(아메바)를 만들고 그 블로그에 한일축제한마당 관련 자료 포스팅으로 인터넷상에서의 홍보를 한다.  (이 때, 통역팀/미디어컨텐츠팀/홍보팀의 도움이 많이 필요할지도 모르니 유기적으로 같이 회의하도록해요!)
  • 앞서 말한 일본 블로그를 개인블로그에 홍보/포스팅한다.
  • 축제 당일 블로그팀 개개인의 역할분담은 이번 주에 다시 회의할 예정.

으로 팀의 진행 과정을 발표해 주셨습니다.


2. 소셜미디어팀





 소셜미디어팀에서 제기된 안건 입니다.

  • 운영위원들의 트위터와 페이스북 명단만들기
  • 한일축제한마당 트위터 모임 메뉴 정리
  • Twitter 사용시 '해쉬태그'붙이기
  • .Facebook '토론'기능 활성화

다음 모임 때 논의될 안건으로는

  • Facebook 클럽의 다음 토론 주제 정하기
  • Twitaddons 의 비활성화된 메뉴 보완 및 수정
  • Twitter 명단 재정비

 이라고 합니다. (^^)


3)미디어 콘텐츠 팀




미디어콘텐츠 팀원 분들이 만드신 로고에 대한 투표를 부탁해주셨습니다. 페이스북을 통해 후보를 추린 뒤 회의에 참가하신 운영위원 분들께 투표를 부탁해주셨는데 기존의 로고와의 일관성을 더 반영하기 위해 로고디자인을 다시 고려해주시기로 하였습니다. 멋진 로고 만드시느라 고생많으신 미디어콘텐츠 팀원분들께 박수를 !! 매번 촬영도 하시는 데 항상 수고가 많은 팀인 것 같습니다. 아직 로고가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추후 로고가 채택되면 한일축제한마당이 지속되는 한 계속 볼 수 있는 로고라고 생각하니 마음이 벅차오르네요. (^^)


  또, 미디어콘텐츠 팀은 한일축제한마당에 대한 티져영상을 제작하실 예정이라고 합니다. 컨셉은 WHO IS NEXT? 이며, 일반자원봉사자와, 운영위원, 축제공연팀 각각 한 명 씩 대표로 티져영상에 출연하실 예정이라고하네요! 자세하게 확정되면 구글  운영위원 그룹스에 게제하신다고 합니다.

4)교육팀


 

 건잠머리, 교육팀은 팀 원 소개를 시작으로 발표해주셨습니다. 

교육팀의 1차 회의 안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역할 분담 확정
  • 교육 자료 제직 및 당일 활동 관련 논의 (상황별 Q&A를 정리하는 것과 일반 자원봉사자의 당일 활동 시의 유의사항을 정리하여 제작하기로 함. )
  • 소셜미디어 관리 (다른 팀에 대해 소셜미디어 관리가 미진한것 같아 역할분담시 반영)
  • 앞으로의 활동 내용 논의  (일반자원봉사자 담당구역별 교육 실시, 온오프라인 회의 및 일정 논의, 단합대회를 통한 친목도모)

그리고 마지막으로 교육팀의 월간 업무 일정에 대해 말씀해주셨습니다. 위 사진은 교육팀의 월간 업무 계획 ppt를 촬영한 것입니다. ^0^

5) 홍보 마케팅팀




홍보팀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여러 방면으로 축제에 대한 홍보방안을 말씀해주셨습니다.

  • 한국에 거주하는 일본인들을 위한 소셜자료만들기 (그에 대한 자료를 찾는 중이시라고합니다.)
  • 일본 음식점을 통한 홍보도 고려하시는 중. 방문해서 홍보자료를 비치하는 것과 음식점 주인에게 홍보등, 일본음식과 일본문화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을 상대로 홍보가 되리라 생각함.

6) 운영팀





운영팀에서는 작년과 재작년에 운영위원으로서 참가하신 분께 도움을 받아 안건을 세가지로 정리해보았다고 합니다.

  • 행사 당일 흐름
  • 프로그램별 인원배치
  • 축제 당일 여러가지의 변수 처리

 올해 축제의 메인 스테이지는 3개로 모든 것을 자원봉사분들이 커버해야합니다. 운영위원들은 스테이지뿐만아니라, 부스, 일반 자원봉사들의 통제도 해야하며 각자 맡은 역할도 해야합니다. 특히 운영위원들은 앞으로 뽑힌 일반자원봉사자분들의 통제/지휘/총괄에 더욱 신경써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오늘 1차 점검회의(미팅)의 운영위원분들의 참여가 적은데 다음 미팅에는 더 많이 해주시길 바란다고 말씀하셨습니다.

7) 통번역팀



통역팀의 주요 업무는 아래와 같습니다.

  • 행사 준비에 관하여 통번역에 대한 지원
  • 행사당일 행사를 숙지. 일반자원봉사에 대한 자료 만들 예정.

 통역 팀에서 건의하는 내용은,

  1. 각 놀이 등에 대하여 판넬을 제작. 글로벌팀, 교육팀과 함께 한국어, 일본어는 물론 영어, 중국어로도 제작.
  2. 당일날의 안전을 위해 경호과 학생들의 자원봉사참여를 유도하는 것
  3. 축제당일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전화뿐만이 아니라 부스별로 노트북비치 혹은 무전기 사용

입니다. 위의 건의사항들은 각 팀이 다시 회의하게 될 것 같습니다.



8)글로벌팀



 


행사 당일 통번역 서비스를 지원하게될 글로벌팀은 1차 회의전 까지 영문 블로그 제작에 대해 토의하였습니다. 블로그팀/소셜미디어팀과 함께 영문 블로그를 함께 제작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축제 당일날 영어 통역서비스가 가능하다는 것을 네임택으로 구분하여 착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9) 기획팀



 기획팀의 주 업무는 축제에서 하나의 부스를 꾸미는 일입니다. 팀원들이 토의한 결과 컨셉은 '한일 소통', '만남의 장'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기획서는 지금 제작/편집중에 있어 다음 회의때 발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